VAIO P 사용기

최근 가장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소니의 첫 넷북 VAIO P의 약 1주일 반 정도 써본 사용기를 입니다.
소니 스타일 오너메이드로 처음 배송 받았을 당시의 상태입니다. 본체가 작은 만큼 박스 역시 작습니다. 
크리스탈 화이트, 1.86Ghz의 아톰 Z540CPU, 64GB SSD, 2GB RAM, 대용량 배터리, 영문키보드 입니다. 참고로 스페어 빨콩(회색콩^^?)이 2개 들어있습니다.

받은후 제일 먼저 간단한 동작 테스트를 해보고 그다음은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일본어 윈도우 비스타를 지우고 한글 윈도우를 설치 하는것이었습니다. 
세팅에 관해선 아래의 클리앙 타쿠미님의 글을 참조 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clien.career.co.kr/zboard/view.php?id=use&no=10212
http://clien.career.co.kr/zboard/view.php?id=use&no=10213
한글 윈도우 비스타 비지니스를 설치하고 이것저것 써보기 시작했습니다. 


1.외양

직접 보신분들도 많을것 같은데 VAIO P를 선택한 가장 큰이유는 역시 크기! 바지 뒷주머니 광고로도 유명한 VAIO P의 크기는 대략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CD케이스를 좌우로 펼친것 보다 약간 작습니다. VAIO UX보단 큰 크기이지만 풀사이즈에 가까운 키보드와 2:1에 가까운 초고해상도를 생각하면 매우 작다고 할수 있을것 입니다. 키보드의 키감은 약간 얕은 느낌은 있습니다만 무난하게 쓰기엔 지장이 없는듯합니다.


2. 화면/액정
클릭하면 커집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먼저 VAIO P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수있는 1600*768의 광활한 해상도는 브라우저 또는 문서작업 2개를 동시에 한 화면에 띄워 볼 수 있고 동영상과 웹서핑을 동시에 한화면에서 가능하게 해줍니다. 물론 8인치라는 크기때문에 도트피치가 매우 작아 가까이서 보지 않으면 잘 안보인다는 문제와 사람에 따라 작은 화면 때문에 눈에 피로를 줄수있다는것도 어느정도는 감안해야 할듯합니다.

그리고 액정의 품질문제인데 기존 VAIO시리즈에서 채용된 고 명암도의 화사한 색감의 액정은 아니라는것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액정의 시야각 역시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라서 쳐다보는 각도에따른 차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결론은 아주 높은 해상도를 제외하면 좀 그렇다는 이야기 입니다만 기존 넷북의 1024*600의 저질 해상도(개인적인 기준)때문에 넷북을 포기했던 저로서는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2. 성능
가장 주목되는 성능부분 입니다.  제가 쓰는 기종은 오로지 일본에서만 가능한 1.86Ghz의 Z540 CPU로 현재 VAIO P기종 중 가장 빠른 가장 빠른 CPU를 채용하고 있으며 스토리지 역시 SSD를 쓰고 있으므로 현재 VAIO P로 선택 가능한 스펙적으로는 가장 빠르다고 할 수 있을것입니다..^^; 그러나 넷북 용 아톰 CPU에 어울리지 않는 윈도우 비스타라는 매우 무거운 OS를 기본으로 하고 있는 만큼 경우에 따라 느리다라는 느낌을 받는것은 어쩔수 없는듯 합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백그라운드로 파일 카피와 온라인 게임의 업데이트만 실행중입니다. 이것만으로도 약 50% 전후의 CPU 이용율을 보입니다..
개인적인 소감을 조금 보테자면 웹서핑과 간단한 오피스작업, 동영상 재생등에는 큰 무리는 없으나 다중 작업시 화면전환, 프로그램 기동등에 있어 가끔 살짝 답답하다는 느낌이 드는 느려짐을 볼 수 있습니다. 그다지 높지 못한 CPU와 비스타라는 무거운 OS의 조합에서 생기는듯한 문제로 생각됩니다.

VAIO P의 그래픽 칩셋인 GMA500은 DxVA 동영상 재생 가속 모드를 지원합니다. 1080P의 h.264의 고해상도 동영상 파일을 CPU점유율 50%전후로 부드러운 재생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를 위해선 몇가지 세팅이 필요한데 동일한 칩셋을 이용하는 후지쯔 U2010의 아래의 페이지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www.yunsobi.com/blog/457   참고로 VAIO P에서의 음성출력 세팅은 기본으로 두어도 됩니다.

1080P의 h.264 동영상을 재생해 보았습니다.

가속모드에 들어가기 시작하는 초기에는 약간 화면의 끊김이 보이나 가속모드로 들어가면 끊김없이 돌아갑니다.
하지만 동영상 파일의 릴그룹이나 압축율등에따라 재생의 안정성에 약간의 차이를 보이기는 합니다. 

다음은 3D가속 기능입니다. GMA500은 DxVA 동영상 재생 가속 모드를 지원하는 대신에 3D가속 기능은 거의 없다시피 하다고 합니다.

넥슨 카트라이더를 돌려 보았습니다.

테스트한것은 싱글 플레이 모드이기 때문에 실제 멀티 플레이에선 많은 차이를 보일듯 합니다. (테스트 해본분은 많이 끊긴다고 합니다.)
매우 낮은 성능의 3D가속을 지원하기 때문에 WoW나 아이온, 기타 고성능 3D를 요구하는 게임은 절대 무리..입니다..-_-;

3. 기타 기능
 VAIO P에는 XMB (Cross Media Bar)와 창분할(?) 버튼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마우스 버튼 옆으로 2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오른쪽이 XMB버튼이자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즉시 XMB를 쓸수있도록 하는 인트턴트 모드 ON버튼 입니다..

윈도우 실행중에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XMB인터페이스 모드가 실행됩니다. PSP나 PS3등로 익숙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사진이나 음악재생이 가능합니다.. 확실치는 않지만 TV모드는 원세그가 장비된 모델에서 (아마도..)일자등에 맞춰 녹화된 화면등을 재생하는 기능인듯합니다. 한국발매 모델은 현재로선 DMB탑재기능이 없기때문에 지원여부는 미지수일듯 합니다..


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상의 열린 창을 아래와 같이 나열해 줍니다.
광활한 해상도를 더욱 보기 편하게 잘 활용할수 있는.. 비스타 에어로가 지원되지 않는 VAIO P에서 나름 유용한 기능입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마지막으로 인스턴트 모드에 대해서입니다만.. 제가 구입하고 바로 OS를 재설치하면서 리커버리 영역까지 삭제하고 다시 세팅하는 과정에서 실행이 안되게 되버렸습니다..-_-;; 
잠시 써봤던 기억으로는 Linux베이스 이며 전원 OFF상태에서 XMB기동까지 약 10~15초 정도 시간이 걸렸던듯합니다. 언어설정에 의해 한국어나 일본어, 영어등이 자유롭게 세팅이 되고 브라우져는 Fire Fox가 탑재되어 있고 Skype2.0과 MSN과 야후, 구글톡이 지원되는 인스턴트 메신져가 가능합니다. 음악과 동영상역시 물론 가능하고 인스턴트 모드의 XMB에서 윈도우실행으로 바로 옮겨갈수도 있습니다.  

인스턴트 모드 기동시간에 대해선 아래 동영상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4. 배터리
일반 배터리와 대용량 배터리의 퍼온..^^; 비교샷입니다.  일반 배터리 보다 약간더 두껍습니다..

역시 퍼온 사진으로(^^;) 대용량 배터리 장칙시에는 뒤쪽이 살짝 들려집니다.
오히려 이쪽이 일반 배터리 보다 타이핑이 더 편한듯합니다.  직접 써본 배터리 지속시간은 대용량만 써보아서 정확한 평은 어려우나 최고성능모드에서 약 4시간 정도는 가능한 듯 합니다.
소니 공식 스펙으로는 9시간으로 되어 있습니다만.. 최저 성능 모드로 백라이트를 최고로 어둡게 해도 어렵지 않을까.. 절약모드로는 6시간 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되어 집니다.


5. 총평
 대략 2주일간 써본 느낌으론 높은 해상도, 작은 크기, 가벼운 무게등 모바일리티를 강조한 넷북으로서는 최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8인치 화면에 해상도가  매우 높아 목을 빼고 가까이 보지 않으면 잘 안보이는 문젠 장점이자 동시에 단점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좌우 베젤을 줄이고 화면을 좀더 크게 해주었으면 좀더 낳았을거 같기도 합니다만 기술적으로 어쩔수 없는 부분이 있었다고 하니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듯합니다. 다만 성능면에서 웹서핑이나 간단한 업무로서는 필요한 만큼의 퍼포먼스를 보이나 역시 아톰CPU에 비스타는 다중작업등에서 심하게 퍼포먼스가 떨어지는등 무리가 확실히 있어 보입니다.
다음에는 XP로의 다운그레이드를 해볼려고 합니다. 이미 일본등에서 많은 사람들이 XP로 다운그레이드에 성공하여 세팅메뉴얼이 공개중이며 몇가지 문제점 역시 점점 해결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XP에서의 퍼포먼스는 어느정도일지 기대가 됩니다..^^

전용 캐링포치는 대용량 배터리가 장착된 VAIO P도 여유있게 들어갑니다..(가죽케이스는 대용량 배터리장착시 수납이 어렵다고 합니다..)